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교도서관 관련 영어 논문 번역

by 학이사 2023. 10. 21.

정보활용교육, 인포메이션 리터러시, 도서관협력수업 등 주요 영문 논문을 구글로 자동번역하여 탑재함

 

21세기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Preparing Teachers and Librarians to Collaborate to Teach 21st Century Skills: Views of LIS and Education Faculty) Don Latham, Melissa Gross, Shelbie Witte

라탐.pdf
1.42MB

  사서교사가 중요한 이유: Why school librarians matter: What years of research tell us( Keith Curry Lance 및 Debra E. Kachel 2018년 3월 26일)

학교에 수준 높은 도서관 프로그램과 전문 지식을 학교 공동체 전체와 공유하는 사서가 있을 때 학생의 성취도는 향상됩니다.

1992년 이래로 학교 도서관 영향 연구로 알려진 점점 늘어나는 연구에서는 고품질 도서관 프로그램과 학생 성취도 사이에 긍정적인 상관 관계가 지속적으로 나타났습니다(Gretes, 2013; Scholastic, 2016). 34개 이상의 주 전체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학생들은 강력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갖춘 학교에서 더 나은 표준화 시험 점수를 얻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행정관, 교사, 사서가 학생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도서관 활동의 중요성과 빈도를 평가했을 때 그들의 평가는 학생의 시험 점수와 상관관계가 있었고 도서관의 이점에 대한 주장을 더욱 입증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실시된 최신 연구에 따르면 강력한 학교 도서관은 졸업률, 학업 표준 숙달 등 학생 성공의 다른 중요한 지표와도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의론자들은 이러한 혜택이 주로 풍부한 자원을 갖춘 도서관이 부유한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유한 학교와 관련이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학교와 지역 사회의 사회 경제적 요인을 조심스럽게 통제해 왔으며 이러한 상관 관계가 학생 인구 통계, 학교 재정 수준, 교사-학생 비율 또는 교사 자격으로 설명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좋은 도서관 프로그램과 관련된 혜택이 유색 인종 학생, 저소득층 학생, 장애 학생을 포함하여 가장 취약하고 위험에 처한 학습자에게 가장 크다는 사실을 종종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와 이것이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서와 학생 성취도

이러한 주 전체 연구에서 가장 실질적이고 일관된 결과는 학생 인구 통계 및 학교 특성에 관계없이 정규 자격을 갖춘 학교 사서와 표준 기반 언어, 읽기 및 쓰기 시험 점수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와 4학년 NAEP(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의 읽기 점수 데이터를 사용한 전국 연구에서는 사서의 읽기 점수 손실이 읽기 점수의 하락 또는 낮은 상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서의 점수 향상과 관련이 있습니다(Lance & Hofschire, 2011a). 보다 정확한 주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듬해 콜로라도에서 연구가 재현되었을 때 결과는 동일했습니다(Lance & Hofschire, 2012).

펜실베니아 연구(Lance & Schwarz, 2012)에 따르면 정규 사서가 있는 학교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교보다 펜실베니아 학교 평가 시스템에서 읽기 부문에서 고급 점수를 받은 학생이 거의 8% 더 많았습니다. 전임 사서에 시간제 지원 직원이 추가된 경우 거의 9% 더 많은 학생이 고급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직원 배치가 작문 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컸습니다. 전임 사서가 있는 학생은 사서가 없는 학생보다 고급 작문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거의 3배 더 높았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학교 사서의 존재는 장기적, 누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펜실베이니아 연구에 따르면 학교에 전임 사서가 있는 경우 모든 학년 수준의 학생의 읽기 점수가 일관되게 더 좋았습니다. 실제로 고급 읽기 점수의 비례적 차이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로 커졌습니다. 전임 사서가 있는 학교는 사서가 없는 학교에 비해 기본 미만 점수도 더 낮았습니다.

읽기 및 쓰기 점수는 정규 공인 사서가 있는 모든 학생의 경우 더 높은 경향이 있으며, 읽기에 있어서는 위험에 처한 하위 그룹의 학생들이 모든 학생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펜실베니아 연구(Lance & Schwarz, 2012)에 따르면 전임 사서가 있는 경우 읽기에서 기본 이하 수준에서 시험을 본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1.6% 적었지만 흑인 학생의 경우 그 차이가 훨씬 더 컸습니다(5.5%). , 라틴계 학생(5.2%), 장애 학생(4.6%)입니다. 학교에 도서관 직원이 더 많고 도서관 장서가 더 많으며 기술, 데이터베이스 및 도서관 자체에 대한 접근성이 더 높을 경우 학생 하위 그룹 사이에서 훨씬 더 높은 학업 성취도가 나타났습니다. 평균적으로, 도서관에 더 많은 도서관이 있는 학교의 흑인 및 라틴계 학생들은(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고급 작문 점수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하고 기본 이하 작문 점수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4학년 NAEP 판독 데이터는 펜실베니아 연구 결과를 뒷받침했습니다. 2004-05년과 2008-09년 사이에 사서를 확보한 주에서는 가난한 학생, 흑인 학생, 라틴계 학생의 평균 읽기 점수가 사서를 잃은 주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사서를 잃은 주에서는 영어 학습자의 점수가 거의 3% 하락했습니다(Lance & Hofschire, 2011b).

많은 도서관에서 읽기 쓰기 능력과 읽기 능력을 강조하는 점을 고려하면, 강력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갖춘 학교에서 학생들의 읽기 및 쓰기 점수가 더 좋을 것이라는 것은 직관적으로 이해됩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2015년 워싱턴 주 연구에서 공인된 학교 사서의 존재가 초등학교 및 중학교 수학 점수를 높이는 예측 변수였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인증된 인력, 도서관 접근성, 자원 및 기술을 기준으로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의 순위를 매겼으며 "성과가 높은 빈곤율이 높은 학교와 성과가 낮은 고빈곤 학교를 구별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는 우수한 도서관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Coker , 2015, 25페이지). 읽기와 수학 분야의 졸업률과 시험 점수는 학교 규모와 빈곤을 통제한 후에도 수준 높은 도서관과 자격증을 갖춘 사서가 있는 학교에서 상당히 높았습니다.

표준 기반 시험은 우수한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주 또는 국가 학업 표준 숙달에 기여하는 정도를 완전히 포착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험 점수를 특정 기준에 묶은 사우스 캐롤라이나 연구에서는 풀타임 자격을 갖춘 사서와 강력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갖춘 학생들이 모범적인 수준을 충족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용에 대한 특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은 적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문학적 텍스트, 정보 텍스트 활용, 연구 수행(Lance, Schwarz, & Rodney, 2014).

사서의 업무

사서의 존재만으로도 더 나은 학생 성과와 관련이 있지만, 사서가 하는 일은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서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시험 점수가 더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담임 교사와 함께 또는 독립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계획하기
  •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 제공
  • 교장과 정기적으로 만나십시오.
  • 주요 학교 리더십 위원회에서 활동합니다.
  • 학생과 교사의 기술 사용 촉진
  • 교사에게 기술 지원 제공
  • 독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여러 도서관 영향 연구에 따르면 관리자, 교사, 사서가 학교 사서를 학교 리더로 생각할 때 시험 점수가 더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사, 공동 교사 및 현직 전문 개발 제공자로서; 커리큘럼 설계자, 교육 자원 관리자, 독서 동기 부여자로서; 기술 교사, 문제 해결사, 교육 지원 소스(Lance & Schwarz, 2012). 실제로, 사서가 교육적 역할을 맡게 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게 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문적 기준 충족 성공과 관련이 있습니다. 펜실베이니아 연구에서, 무엇보다도, 행정관, 교사, 사서가 사서들이 국가의 읽기 및 쓰기 표준을 가르치는 "훌륭한" 업무를 수행했다는 데 동의했을 때, 학교의 학생들은 더 잘할 가능성이 높았고 해당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은 더 낮았습니다. (랜스 & 슈바르츠, 2012).

주정부 연구(Kachel, 2013에 요약)도 도서관 프로그램이 보다 전통적인 서적, 정기 간행물, 시청각 자료 컬렉션과 함께 무료 및 구독 기반 온라인 리소스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곳에서 학생들이 학문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더 나은 시험 점수는 다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 일주일에 몇 번이나 학생들이 도서관을 방문하는지,
  • 도서관 이용 일정이 얼마나 유연하게 계획되어 있는지
  •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 도서관 자료를 얼마나 빌리는지.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 활용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학교는 어떻게 도서관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학교 및 학군의 우선순위에 맞춰 조정하세요.

학교 행정관은 교사와 수업을 이해하고 지원하도록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대학에서는 관리자가 학생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준비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Kachel, 2006; Wilson & MacNeil, 1998). 관리자들은 읽고 쓰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어 학교 사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있지만, 지역 목표, 주요 교육 계획, 학교 개선 전략을 구현하는 데 사서에게 리더십 역할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학교 리더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사서들은 교사의 계획 수립 시간이나 기타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1:1 장치 프로그램, STEM/STEAM 프로젝트 또는 혼합 학습과 같은 구축 계획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는 사서들이 독립적인 사일로로 운영되어 훌륭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지역 우선순위 달성을 위해 반드시 나머지 직원과 협력할 필요는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감소된 주변 역할("있으면 좋지만 필요하지는 않음"으로 간주)이 주어지면 도서관 프로그램은 예산 및 인력 삭감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훈련받은 사서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교장, 학군 학교 도서관 코디네이터, 사서를 포함한 학교 리더십 팀이 사서들이 학교 목표 달성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고, 계획하고,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숙련된 사서는 제안된 학교 계획을 조사하고, 영어 학습자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기타 학생을 위한 리소스를 찾고, 교사에게 새로운 기술과 웹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역할을 다시 생각해 보세요.

NCES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전국의 학군에서는 디지털 리소스, 신기술 및 기타 새로 채택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담임 교사를 지원하고 지도할 수 있는 새로운 직책을 만들고 있습니다(Kachel & Lance, 언론 보도 중). 이러한 새로운 직위의 전문가들은 디지털 통합 전문가, 혁신 전문가, 디지털 학습 전문가, 독서 중재 전문가, 기술 통합 코치 등의 직함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0년부터 2016년(NCES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해) 사이에 미국의 교육 코디네이터 수는 38,667명에서 87,495명으로 226% 증가했습니다(Lance, 2018).

추가 직원이 필요할 수 있지만 사서에게 이 작업을 맡도록 요청하는 것이 비용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서는 교수진을 지도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관리자는 사서가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을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교사는 평가자가 아닌 동료가 새로운 교육 전략을 구현하고 교육에 새로운 자원을 포함시키는 데 도움을 줄 때 위협을 덜 느끼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합니다.

불행하게도 학교 지도자들은 사서를 필수 기술 리더로 인식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종종 사서를 "책 관리인"으로 보는 고정관념을 영속시킵니다(Johnston, 2015; Lewis, 2016). 그러나 오늘날 사서는 교육 기술의 최첨단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서는 모든 교사 및 모든 학생과 직접 협력하기 때문에 전체 학교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커리큘럼, 기술 및 기타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건물 및 학군 리더십 위원회에서 주요 자산이 될 수 있는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협업을 기대합니다.

풍부한 인쇄물, 디지털 정보 및 교육 기술 컬렉션을 포함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관리자는 교사와 사서 간의 협력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도서관 영향 연구에 응답한 교장은 협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협업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사서가 교육 파트너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사서와 교사 모두 협력 교육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교사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Montiel-Overall & Grimes, 2013).

다른 어떤 교육자도 교육 자원의 선택, 평가 및 통합에 대해 많은 훈련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사서가 모든 사람을 위한 자원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비용 효율적이고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사서를 수석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정보담당자(CIO). CIO로서 숙련된 학교 사서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서 라이센스 가능성을 평가하고, 공개 교육 리소스를 조사하고, 영어 이외의 언어로 된 리소스를 찾고, 특정 읽기 수준에 맞게 작성된 텍스트를 찾아 교사의 귀중한 교육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서는 특정 과제에 대한 인터넷 사이트 및 웹 도구 목록을 관리할 수 있으며 교사가 이러한 리소스를 수업에 통합하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작은 초등학교 도서관이라도 25만 달러가 넘는 자원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기업도 해당 가치의 투자가 관리되지 않거나 조직의 주요 임무에서 단절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원이 잘 사용되도록 하기 위해 리더는 직원의 도서관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연중 내내 사용을 모니터링하여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학교 계획이 사서의 지원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사서의 업무량과 일정이 어떤지 고려하여 기대치가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지원 직원을 고용하거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일상적인 도서관 업무를 없애면 사서가 전문 기술이 필요한 계획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다시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교의 자산

전국적으로, 연구에 따르면 학교에서 공인된 학교 사서를 고용하면 읽기, 쓰기 및 졸업률이 향상됩니다. 비용은 증가하고 학교 자금은 감소함에 따라 지역 교육구는 투자에 대한 최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공평하고 적절한 학교 도서관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사회 정의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가장 가난하고 인종적으로 다양한 지역 사회의 학교가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가장 적다는 것을 볼 때 더욱 그렇습니다(Pribesh, Gavigan, & Dickinson, 2011). NCES는 2000년 이후 전국적으로 10,000개 이상의 전임 학교 사서 자리가 사라졌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무려 19% 감소한 수치입니다(Lance, 2018). 도서관 서비스를 축소한 지역과 학교는 이러한 관행을 재검토하고 모든 학생의 도서관 평등과 접근성에 대한 입장을 취해야 합니다.

학교의 연구 및 정보 부서로서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은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정보 사용 및 윤리에 대해 가르칠 수 있습니다. 공인 사서와 함께하는 완전히 통합된 도서관 프로그램은 학생의 성취도를 높이고 학교 내 협력 정신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을 활용하는 학교 리더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수한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은 학생 성취도를 높이는 강력한 촉진제로서 일반적으로 학교를 개선하고 특히 가장 취약한 학습자 간의 성취도 격차를 줄이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