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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교사 마스터_닥터를 위한 원문 읽기

by 학이사 2023. 12. 7.

◈ 연구방법론

Scoping studies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위 파악: 연구의 범위를 파악하고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특정 연구 질문을 세우기 전에 연구 분야 전체의 풍경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문헌 조사: 기존의 학술 자료나 연구 보고서 등을 조사하여 해당 주제에 대한 이전 연구들의 특징을 파악합니다.
  3. 키워드와 주제 식별: 주요 키워드와 주제를 식별하고, 연구에 필요한 특정 용어와 개념을 정의합니다.
  4. 연구 질문의 세분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연구 질문이나 목표를 설정합니다.
  5. 연구 방법의 선택: Scoping studies는 보통 정성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주로 문헌 조사, 내용 분석, 통계적 분석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Arksey, H., & O'Malley, L. (2005). Scoping studies: Towards a methodologic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8(1), 19– 32. https://doi.org/10.1080/1364557032000119616

◈ 학교도서관 메타연구(연구동향)

1. School Libr*: A Review of Published Research Articles from 2019

2. Johnston, Melissa P., and Lucy Santos Green. 2018."Still Polishing the Diamond: School Library Research over the Last Decade.(지난 10년 학교도서관 연구: 여전히 다이아몬드를 연마하고 있다 School Library Research Vol. 21 (2018).

2003년 Delia Neuman은 "다음 10년을 위한 학교 도서관 미디어 연구: 다이마몬드 연마"라는 글을 썼습니다. 지난 해에 작성된 학교 도서관 연구에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20년 동안 이 기사는 관심 분야를 정의하여 학교 도서관 연구에 대한 지도를 제공했습니다. Neuman은 다음과 같은 연구와 학문에 기초한 질문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연구자들이 향후 10년 동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작용했습니다. Neuman은 연구자들에게 “다이아몬드를 연마하여 더 밝게 빛나게 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더 넓은 교육 분야에서 그 자체의 권리와 가치가 더욱 빛납니다”(2003, 504). 이 연구 (Neuman)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사용하여 2004년부터 2014년까지의 학교도서관 연구를 고찰합니다. 지난 10년 동안의 문헌을 분석한 결과, 이 연구에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학교 도서관 연구자들은 Neuma과 마찬가지로 미래를 제공하는 새로운 "측면"을 정의합니다. "해당 분야의 연구 의제와 효과적인 실천을 모두 추진"하는 방향(Neuman 2003, 505). 1. 도서관 미디어 프로그램이 학생 성취도에 어떻게 기여합니까? 2. 오늘날 학교에서 도서관 미디어 전문가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3. 학생들은 학습을 위해 전자 정보 자원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4. "학생 학습을 위한 정보 활용 능력"이 도서관 미디어 프로그램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2003, 504).

3. A Study of How We Study: Methodologies of School Library Research 2007 through July 2015

4. Wirkus, K. (2006).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An analysis of articles found in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and the ERIC database.”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9, 1– 22.

https://www.ala.org/aasl/sites/ala.org.aasl/files/content/aaslpubsandjournals/slr/vol9/SLM R_ERIC_SLMRAnalysis_V9.pdf

 

 학교도서관 전반

1. Foundations for School Library Learning Commons in Canada: A Framework for Success(캐나다에서는 학교도서관을 학습 커먼스, 러닝 커먼스로 재편하는 기준 발간, 2023)

 

2. 최초의 학교도서관( Instructional Materials Centers—Something New?

학 도서관의 정확한 설립 날짜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미국에서 가장 초기의 학교도서관은 식민지 시대 초기, 원룸 교실에서 교사가 책상 모퉁이에 성경, chapbook, 베이 시편을 놓았을 때 태어났다고 합니다. 같은 기사에서 1740년 Benjamin Franklin이 이상적인 아카데미의 중요한 요소로 학교도서관을 추천하고 1744년 필라델피아의 Penn Charter School이 특별히 디자인된 방을 도서관으로 지정했다고도 합니다.
19세기에 학교도서관의 증가는 공공도서관의 증가와 병행하였습니다. 1835년 뉴욕주는 학군이 세금을 사용하여 도서관 책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제정했으며, 1839년 지역 학군은 학군 도서관을 설립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유사한 법률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매사추세츠, 미시간, 코네티컷, 로드 아일랜드에서 통과되었으며, 1876년까지 19개 주(연합 전체 주 수의 약 절반)가 학교 도서관 개발을 허용하는 법률을 통과했습니다.
1876년 학교도서관은 미국 공립 도서관과 함께 미국 공립 도서관: 역사, 상황 및 관리(미 교육국, 특별 보고서)에 열거되었으며, 826개가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전국의 많은 도시에서 증가하는 공공 도서관도 지역 사회의 학교 도서관 자원으로 역할했습니다. 1913년까지 미국 교육국은 약 10,000개의 공립 학교 도서관을 보고했지만 3,000권 이상을 보유한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미국 도서관 협회와 미국 교육 협회 모두 학교 도서관 부서를 설립하고 두 단체가 표준에 대해 공동 작업하면서 20세기 초에 학교 도서관이 더 일반화되었습니다.
1900년 최초의 전문적으로 훈련된 학교 사서 메리 킹스버리는 브루클린의 Erasmus High School 도서관을 관리하기 위해 임명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1903년 브루클린의 Girls' High School에 의해 임명된 Mary E. Hall이었습니다. 홀은 C. C. Certain과 함께 중등학교 크기에 따른 표준 도서관 조직 및 장비(ALA, 1920)에 대해 공동 작업하여 최초의 학교 도서관 표준을 제작했으며, 이후 최초의 의장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미국 학교 사서협회 (AASL) 선구자 인 학교 도서관 섹션.
국제적으로는 영국과 같이 종교 기관의 일부로서 도서관에 대한 그림이 흐려집니다. 여기서는 8세기까지 캔터베리, 요크, 윈체스터, 헥삼에서 특히 종교 명령이 운영하는 학교와 밀접하게 관련된 학교가 있었습니다. 재정 지원을 위해 가장 이른 날짜는 1578년 영국 슈즈베리가 학교에는 "도서관과 갤러리... 모든 종류의 책, 지도, 구체, 천문학 기계 및 학습과 관련된 다른 모든 것으로 가득 채워야 한다"는 조례를 통과시켰을 때였을 것입니다. 학교에 기부하거나 학교 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Encyclopedia에 인용, Dorothy McGinnis, "Instructional Materials Centers—Something New?" California School Librarian, 34(1), 4-6 (November 1962) 참조).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협력수업

1. Koh, K., Ge, X., & Petrella, J. B. (2022). "Librarian-teacher Co-teaching and the Role of School Librarians in Facilitating Inquiry and Maker Learning.(“사서교사-교과교사 도서관협력수업에 있어서 탐구 및 메이커 학습 촉진을 위한 사서교사의 역할" School Library Research, 25. 

이 연구의 목표는 사서교사와 교사들이 탐구와 창의 학습을 포함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어떻게 도서관협력수업을 전개하지는 이해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3년에 걸쳐 인터뷰와 현장 관찰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참여한 사서교사와 교사는 계획에서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전체에서 함께 일했습니다. 협력교수의 중요한 부분은 단원 전후에 공동 계획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단원 실행 중에는 사서교사가 지도를 하고 개별 코칭을 제공하며 교실 관리를 지원했습니다. 교육자들은 단원 전, 중, 후에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모두에 협력했습니다. 사서교사는 스캐폴딩, 모델링, 멘토링, 코칭과 같은 인지 실무에 기반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교육자들은 공동 교수 관계에 서로 다른 전문 지식을 가져왔습니다. 교사는 내용 영역 전문가이고 사서교사의 전문 지식에는 탐구 및 제작 학습을 위한 프로세스, 접근 방법 및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사서들은 교사들을 멘토링하고 스캐폴딩했습니다. 이러한 공동 교수 관계는 교사들이 탐구와 창의 학습에 대한 경험을 쌓으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했습니다. 연구 결과 사서교사-교사 도서관협력수업은 학교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크게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디지털과 정보 리터러시

- Reed, Karen Nourse, and Eric L. Oslund. 2018. “School Librarians as Co-Teachers of Literacy: Librarian Perceptions and Knowledge in the Context of the Literacy Instruction Role.(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사서교사의 역할 School Library Research Vol. 21 (2018). 모든 학생 성공법안(ESSA)가 사서교사의 문해 교육 역할 강화에 미치는 영향

모든 학생 성공 법안 (ESSA)은 사서교사가 교실 교사, 독서 전문가 및 기타 교육자들과 협력하여 학교의 문해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확대된 협업 가능성은 학교 사서의 업무량 증가와 함께 독서 지도에 대한 관심 증대의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사서교사는 이러한 역할을 다른 많은 업무 범위 내에서 우선 순위로 설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 연구는 독해 이해 전략을 강조하는 전문 개발 시리즈가 사서교사의 지식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지식 증가와 더불어 문해 교육에서의 강화된 역할 수용도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협력(파트너십)

1. School and Public Library Collaboration: A Phenomenology of Working Together Jenna Kammer & Denise Moreland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USA(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협력)

 

2. Shirley A. Fitzgibbons (2000). School and Public Library Relationships: 

Essential Ingredients in Implementing Educational Reforms and Improving Student Learning(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 학교-공공 혼합형 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