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기준_미국 학교도서관 기준(2007)

by 학이사 2023. 7. 30.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기준(2007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이병기 역

▣ 학교도서관의 9대 교육적 신념

1. 독서는 세상을 위한 창이다.
독서는 학습은 물론 개인적 성장과 즐거움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이다. 학생들이 책을 읽거나 모든 형식(그림, 비디오, 인쇄자료 등)과 맥락(상황)에 관계없이 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은 학교는 물론 일상생활에 있어서 성공을 나타내는 핵심 지표이다. 평생학습능력으로서의 독서는 문자해독을 넘어 새로운 해석과 개발을 위한 이해를 포괄한다.
2. 탐구는 학습을 위한 기본 틀이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기능뿐만 아니라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성향, 책임감, 자기 평가 전략을 갖추어야 한다. 4가지 요소를 조화롭게 갖춘 학습자는 복합적인 정보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학생이다.
 


3. 정보를 이용함에 있어서 윤리 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점차 글로벌 정보세계가 고도화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의 자료를 탐색하고, 윤리적으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며, 책임감 있고 안정적인 사회적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정보기술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은 미래의 직 업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오늘날의 학생들은 현재와 미래의 학습을 위한 핵심 도구로서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정보자료에 대한 공평한 접근은 교육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모든 학생들은 안전하고, 전이성 높은 학습 환경에서 책과 독서, 정보 및 정보기술에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6. 정보활용능력의 개념은 정보자료와 정보기술의 변화로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정보활용능력(IL)은 정보탐색을 위한 참고자료의 이용 수준을 벗어나고 있다. 정보활용능력은 21세기의 핵심능력으로서 디지털, 비주얼, 텍스트 및 기술적 리터러시 등 다양한 리터러시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기능, 자원 및 도구를 활용한다.
 
󰊱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지식을 습득한다.
 
 
󰊲 결론 도출 및 의사결정, 새로운 상황에서의 지식 적용 및 새로 운 지식을 창출한다.
 
 
󰊳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식을 공유하고, 윤리적 생산적으로 사회에 참여 한다.
 
 
󰊴 개인적, 심미적 성장을 추 구한다.
 
7. 모든 개개인은 자신의 학습에 적용할 사고 기능을 체득하는데 필요한 정보요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모든 개개인들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선정, 평가,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로 한다.
8. 학습은 사회적 맥락(상황)속에서 이루어진다.
학습은 면대면 상황이든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황이든 간에 다른 사람과 상호 학습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때 학습 효과는 향상될 수 있다.
9. 학교도서관은 학습 능력 개발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학교도서관은 편안하고, 자극을 주며, 안전한 환경 속에서 학습을 위한 자료와 도구에 물리적, 지적으로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기능, 자원 및 도구를 활용한다.
1.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지식을 습득한다.
1.1 기능
 
1.1.1 각 교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지식의 습득은 탐 구과정과 동일하며, 일상 생활에서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실제 세계와 연결 지을 수 있다.
 
 
1.1.2 새로운 학습을 위한 맥락(상황)으로써 선행 지식 및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1.1.3 새로운 이해를 위한 탐구의 근간으로서 연구 과제의 범위를 설정하고, 수정할 수 있다.


 
1.1.4 연구과제 해결에 필요한 적합한 정보자료를 탐색, 선정, 평가할 수 있다.
 
 
1.1.5 정확성, 효용성, 정보요구에 대한 적합성, 중 요성, 사회 문화적 맥락성 등을 바탕으로 정보자료의 내용을 분석, 평가할 수 있다.
 
 
1.1.6 추론 및 의미 해석을 위해서 다양한 형식(텍스 트, 시각자료, 미디어, 디지털 등)의 자료에 포함된 정보를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다.
 
1.1.7 오류, 핵심 아이디어와 주변 아이디어의 확인, 쟁점 및 관점, 편견 확 인 등의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자료로부터 추출한 정보의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다.
 
 
1.1.8 정보기술을 마스터하여 정보탐색과 탐구활 동에 활용한다.
 
 
1.1.9 광범위하고 심층적인이해를 위해서 다른 사 람들과 상호 협력할 수 있다.
 



 
 
 

1.2 성향
 
1.2.1 단편적인 사실의 수집에 그치지 않고 연구 문제와 해결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는다.
 
1.2.2 정보자료를 선정함에 있어서 자율적인 선택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자신감을 갖는다.
 
 
1.2.3 다양한 형식의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창의성 을 기른다.
 
1.2.4 모든 정보의 유용성과 정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비판적 성향을 유지한다.
 
1.2.5 모든 정보의 유용성과 정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비판적 성향을 유지한다.
 
1.2.5 필요한 시점에서 탐구의 관점, 과제, 자료 혹 은 전략을 수정함으로써 적응력을 기른다.
 
1.2.6 끈기를 잃지 않고 정보 탐색을 수행함으로써 감정을 유지한다.
 
1.2.7 광범위한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정보를 탐구 함으로써 끈기를 잃지 않는다.
 


 
 
 
 
 
 
 
1.3 책임감
 
1.3.1 정보 창조자 및 생산자의 저작권, 지적재산권 을 존중한다.
 
 
1.3.2 정보수집 및 평가의 과정에서 확산적 사고를 지향한다.
 
 
1.3.3 정보수집과 이용 과정에서 윤리적이고, 합법 적인 지침을 따른다.
 
 
1.3.4 학습 공동체내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3.5 정보기술을 책임감 있게 활용한다.
 
1.4 자기 평가 전략
 
1.4.1 효과와 과정의 관점에서 정보탐구 자체에 대 해 점검한다.
 
1.4.2 자신의 탐구과정에 대해서 교사 및 동료 학 생과 상호작용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1.4.3 수집한 정보를 모니터하고, 약점 혹은 정보 요구와의 차이를 점검한다.


1.4.4 필요한 시점에서 도움을 요청한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기능, 자원 및 도구를 활용한다.
2. 결론 도출 및 의사결정, 새로운 상황에서의 지식 적용 및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2.1 기능
 
2.1.1 새로운 이해, 결론 도출,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 해 비판적 사고 기능(분 석, 종합, 평가, 조직)을 지식과 정보에 적용하여 탐구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2.1.2 지식을 조직화하여 활용할 수 있다.
 
2.1.3 정보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는 전략을 활용하 고, 교과, 실생활 및 기타의 탐구과제에 적용 할 수 있다.
 
2.1.4 정보 분석과 조직화를 위해서 정보기술 및 여 타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2.1.5 아이디어 교환, 새로운 이해, 의사결정,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사람 과 상호 협력할 수 있다.
2.1.6 새롭게 이해한 내용을 표현한 결과물로 창출 하기 위해서 작문 과정, 매체 및 시각정보 리터러시, 정보기술 리터러시를 활용할 수 있다.
 
 
 
 
 
 
 
 
2.2 성향
 
2.2.1 각 정보원에 고유한 정보전략과 추가적인 전 략을 적용함으로써 정보자료의 이용에 있어서 융통성을 갖는다.
2.2.2 대안적인 결론 도출이나 검증과정에서 수렴 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병행한다.
 
 
 
 
 
2.2.3 의사결정이나 결론 도출을 유도하는 증거의 패턴을 파악함으로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한다.
 
 
 
 
 
2.2.4 학습 결과물을 완성함으로써 개인적인 생산성을 보여준다.
2.3 책임감
 
2.3.1 새롭게 이해한 내용을 실제 세계와 연결 짓는 다.
 
2.3.2 결론 도출에 있어서 다양하고, 글로벌한 관점 을 고려한다.
 
2.3.3 윤리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위해 유용하고, 합리적인 정보를 활용한다.
 
2.4 자기 평가 전략
 
2.4.1 정보에 대해 어떤 자세(수용, 거부, 수정 등)취할 것인가를 판단한다.
 
2.4.2 정보활용과정을 되돌아보고, 탐구과정의 완전성에 대해 평가한다.
 
2.4.3 새로운 지식과 새롭게 이해한 부분을 확인한 다.
 
2.4.4 향후의 탐구 방향을 설정한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기능, 자원 및 도구를 활용한다.
3.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식을 공유하고, 윤리적 생산적으로 사회에 참여한다.
3.1 기능
 
3.1.1 새롭게 이해한 부분을 공유하고, 학습 자체에 대해 반성해 봄으로써 탐구과정을 완결 짓는다.
 
 
 
3.1.2 학습자의 사회적, 지적 네트워크 공동체에 참 여하고, 협력한다.
3.1.3 새롭게 이해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말하 기, 쓰기 기능을 적용한다.
 
 
 
 
3.1.4 다른 사람들이 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식을 조직, 표현하는데 있어 정보기술과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3.1.5 학습 활동을 공동체의 이슈와 연결할 수 있다.
 
 
 
 
3.1.6 정보와 정보기술을 윤리적이며, 책임감 있게 이용한다.
 
3.2 성향
 
3.2.1 공식적, 비공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발표함으로써 리더십을 발휘하고, 자신감을 확보한다.
 
 
3.2.2 학습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토론 그룹에서 질문과 아이디어 제시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3.2.3 다른 사람들과 공동으로 작업함에 있어서 팀워크를 발휘한다.
 
 
3.3 책임감
 
3.3.1 정보탐색, 다른 사람과의 상호협력, 공동체 참여시에 다양한 관점을 지향하고, 존중한다.
 
3.3.2 다양한 관점과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 및 경험을 존중한다.
3.3.3 공적 대화 및 토론에 있어서 정보 기능과 성향을 활용한다.
 
3.3.4 최종 결과물을 진정한 실제 세계의 맥락에 적용한다.
 
3.3.5 학습 공동체 내외에 걸쳐 아이디어 교환에 기여한다.
 
3.3.6 민주적 가치인 봉사 정신을 실천하는데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3.3.7 지적 자유의 원칙을 존중한다.
 
 
3.4 자기 평가 전략
 
3.4.1 전략 수정이나 미래의 효과적인 방법 모색을 위해서 학습 과정을 평가한다.
 
3.4.2 학습 결과물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한다.
 
3.4.3 집단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 리더십, 다양한 관점의 존중 태도 등에 관해 평가한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기능, 자원 및 도구를 활용한다.
4. 개인적, 심미적 성장을 추구한다.
4.1 기능
 
4.1.1 개인적 성장과 즐거움을 위해 읽고, 보고, 들을 수 있다.
 
 
4.1.2 자기 자신은 물론, 세상 그리고 과거의 독서 경험을 상호 연결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유창 하게 독서를 할 수 있다.
 
 
4.1.3 다양한 매체와 장르의 지적 표현물과 문학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4.1.4 다양한 매체와 장르의 자료로부터 얻은 정보를 개인적인 학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4.1.5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신의 경험 및 사전 지식을 연계 지을 수 있다.
 
 
4.1.6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지식을 조직화할 수 있다.
 
 
4.1.7 정보수집과 공유를 위해서 네트워크 및 정보기술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4.1.8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2 성향
 
4.2.1 다양한 정보자료를 통해서 개인적 흥미를 추구함으로써 지적 호기심을 보인다.
 
 
 
4.2.2 교과학습에 대한 요구 외에 개인적인 문제나 관심사에 대한 정보 탐구에 있어서 다양한 매체와 장르의 자료를 활용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4.2.3 교과학습 및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직면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정보탐구에 있어서 다양한 견해와 결론을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열림 마음을 갖는다.
4.2.4 즐기기 위한 독서는 물론 다양한 문학 장르의 표현물에 관심을 갖는 문학 감상 태도를 견지한다.
 
4.3 책임감
 
4.3.1 면대면 혹은 전자적인 방법을 통해 아이디어의 사회적 교환과정에 참여한다.
 
 
4.3.2 정보자료가 생산되는 목적은 매우 다양함을 인식한다.
 
 
4.3.3 개인적 혹은 심미적 성장을 위한 체험을 즐긴다.
 
 
4.3.4 전자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안정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을 추구한다.
 


 
4.4 자기 평가 전략
 
4.4.1 자신의 관심 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4.4.2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은 한정적이고, 제한적임을 인식한다.
 


 
 
 
 
 
 
 
 
 
 
 
4.4.3 자신의 학습에 있어서 어떤 노력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인식한다.
 
 
4.4.4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새로운 정보를 해석한다.
 
 
4.4.5 자신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기준을 개발한다.
 
 
4.4.6 자신의 요구와 관심사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선택하는 능력 자체를 평가할 수 있다.